top of page

JPG (용량<) : PNG (품질> : BMP (원형유지)

이미지 포맷에는 수많은 종류가 있지만 웹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은 JPG(JPEG), GIF, PNG 세 가지 입니다. 그렇다면 이 세 가지 이미지 포맷은 어떻게 다르고 각각의 포맷은 어떠한 특성이 있을까요? 일단 세 가지 이미지 포맷의 주요한 특성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JPG : 손실 압축 방식. 원본에 손상을 가해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 방식. 트루 컬러(24비트) 색상 지원. 압축율을 높이거나 새로 저장할 수록 이미지의 품질이 점점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계단 현상 심화) 사진과 같이 다양한 색상과 명도를 가진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데에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주기에 주로 사진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된다.(사진에 특화되어 있다.) 실제로 웹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이라고 할 수 있다. GIF : 비손실 압축 방식. 이미지 포맷 자체는 비손실 압축이지만, 하나의 이미지에 저장 가능한 색상이 256 색으로 제한되는 탓에 트루 컬러(24비트)와 같은 256 이상의 색을 가진 이미지를 GIF 포맷으로 저장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단색 투명층을 통해 투명 이미지를 지원한다.(투명이거나 아니거나) 또한 움직이는 그림 즉, 애니메이션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 방면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JPG 이미지 포맷과 함께 웹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이다. PNG : 비손실 압축 방식. 비손실이면서 트루 컬러(24비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원본을 손상없이 그대로 저장할 수 있다. 또한 GIF 의 단색 투명층이 아닌 8 비트 알파 채널을 통한 투명층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미지에 농도를 조절하여 투명 효과를 정밀하게 줄 수 있다. 단순한 패턴을 가진 이미지에는 굉장히 높은 압축 효율을 보여주지만, 사진과 같은 다양한 색상과 명도를 가진 이미지에서는 압축 효율이 좋지 못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교적 단순한 패턴을 가지고 투명 효과가 중요한 아이콘과 같은 이미지에서 널리 사용되며, 손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의 품질을 중요시 하는 경우에는 사진을 저장할 때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미지 포맷에는 이번 글에서 이야기한 JPG, GIF, PNG 포맷과 잠시 언급된 BMP 포맷외에도 TIFF, TGA, PCX, XPM 등 장비나 운영체제에 따라 굉장히 다양한 이미지 포맷이 있으며, 여기에 더해 점이 아닌 직선과 곡선으로 이루어진 백터 이미지로까지 그 영역을 넓히면 굉장히 많은 종류의 이미지 포맷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웹을 기준으로 하여, 웹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JPG, GIF, PNG 이미지 포맷의 간단한 압축 원리와 함께, 사용 용도나 저장된 이미지의 특성을 기준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주로 사용되는 세 가지 이미지 포맷의 특성만 잘 파악하고 있어도, 적재적소에서 꼭 어울리는 이미지 포맷을 선택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http://cappleblog.co.kr/525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